세상을 바꾸는 작은 기술인 적정기술!

 

 

 여러분들은 어렵지 않은 기술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알고 계신가요? 어렵지 않은 기술인데 왜 진작에 안 쓰고 지금 그 기술을 사용하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 들은 안 쓰고 있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힘든 가난이라는 점과 질병이라는 점 때문에 사용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들은 물 펌프가 없어서 물을 2 ~ 3시간 걸어가서 떠먹고 그마저도 오염된 물을 섭취하고, 무거운 짐을 들 방법이 없지만 그저 묵묵히 무거운 짐을 들고 길을 떠납니다. 우리에게는 너무나 익숙하고 당연한 기술들이 그들에게 생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의 소소한 기술 만으로도 그들의 생존을 책임지기도 합니다.

 

 


 

 

 

 

생명을 살리는 적정기술의 힘

 


[어두운 농촌을 밝히는 적정기술]

 

 지금 세상에 길거리를 돌아다니면 어둡다는 생각보다는 화려한 불빛이 내 몸을 휘감을 것입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는 작은 불빛이 소중하지만 캄보디아의 기술과 인프라의 부족으로 항상 전기가 항상 부족합니다. 특히 캄보디아 시골이나 농촌에서는 전기가 들어오지 못해서 오일램프로 의존해서 생활하지만 한 달에 18,000원 남짓 버는 농촌 주민에게 한 달 기름값만 6,000원이 드는 오일램프는 사용 하는 것 조차 사치입니다. 그러나 적정기술인 태양광 램프를 보급해주어서 캄보디아의 농촌에 환한 빛을 선물해 주었습니다

 

 


 

 

 

[추운 겨울 싸고 따뜻하게!]

 

 징키스칸하면 떠오르는 나라 초원의 나라로 알려진 몽골입니다. 몽골에서 추운 겨울에는 영하 50도까지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영하 10도만 되어도 엄청나게 춥다고 느끼는 보통 사람들에게는 상상하기도 힘든 추위입니다. 하지만 저소득층이 대부분인 몽골 주민들은 한 달 생활비 15만원 중 난방을 하기 위해서 10만원 가까이 지출한다고 합니다. 가격적으로도 무척 문제이지만 더욱 큰 문제는 난방으로 인한 매연 때문에 항상 숨쉬기 조차서 힘들고 어린이가 다른 지역에 비해 호흡기 질환의 발생이 15배나 많았습니다.

 

 

 이런 몽골에 굿네이버스가 얼마 전 축열기를 보급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첫 번째 적정기술 1호 제품이고 추위와 겨울 내내 싸워야 하는 몽골인들에게는 구원의 빛이었습니다. 축열기의 성능은 매연의 양을 줄여주고 40%이상 연료사용량의 감소, 실내 온도는 약 5 ~ 10도도를 상승 시켰습니다. 15억의 비용 석탄 8천 톤을 줄였습니다

 

 



 

 

[햇빛으로 영화봅니다]

 

 영화관을 운영할 정도로의 전력이 아프리카나, 빈곤국의 같은 경우에는 무리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거의 무한한 에너지가 항상 머리 위를 비춰주고 있습니다. 바로 태양의 햇빛입니다. 2013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선보인 햇빛 영화관은 중고 스마트폰 부품과 렌즈., 냉각장치 등 부속 제품을 장착한 햇빛 영화관 본체와 태양광 판넬 등으로 구성된 나무 소재 햇빛 영화관입니다.

 

 

 빈곤한 국가에서는 사실 문화생활을 즐기는 여유가 있을 수 없습니다. 생존의 문제가 당장 눈 앞에 있기 때문에 문화생활에 신경을 쓸 여유가 없겠죠. 하지만 이 적정기술을 통해서 빈곤국에서도 문화생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좋겠고 하루 빨리 보급이 되어서 그들에게 또 다른 꿈을 가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세상을 바꾸려는 작은 노력은 계속 되야….

 


 적정기술은 어렵고 하이 테크놀로지의 기술력을 요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 생활에서 간편하고 간략하게 그 들의 상황에만 맞는 기술을 적용시키면 그 기술이 적정 기술입니다. 어렵게 생각하기 보다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필요한 적정기술 사업은 여러분들의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작은 생각이 실현되는 결과물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많아져서 빈곤국에게도 당연한 권리를 당연하게 누릴 수 있도록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기부생활 (http://blog.naver.com/healingad/10179683541)



http://www.jeongeum.co.kr


      비즈니스 정보실  |  2013.11.14 17:11



eesee's Blog is powered by 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