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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사건

범죄예방 시리즈 1 금융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범죄

많은 사람들이 보이스피싱 범죄의 유형에 따라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면, 해당 범죄를 예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주에 1~2회 정도로 '범죄예방' 시리즈 글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시리즈의 첫 번째 금융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혹시 범죄예방 시리즈에서 설명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면 절대 돈을 건네주거나 이체하시면 안되고 바로 경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은 접근수단, 기망내용 등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종전의 수법이 널리 알려지게 되면 계속해서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새로운 유형의 범행 수법을 발굴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법으로 은행, 카드사, 대부업체 등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피해자를 기망하는 방법입니다. 현재 가장 빈번한 수법이므로 반드시 이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해당 범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문자, 전화를 이용한 대출광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이렇게 개인정보가 유출된 피해자에게 '저금리 정부지원 대출 대상이다', '은행 저금리 대출 지원 대상이다'라는 등의 내용으로 허위 대출광고 문자를 보내 피해자로 하여금 문자에 적힌 전화번호로 연락하게 만들거나 피해자에게 직접 전화하여 금융기관 직원인 것처럼 속이면서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라며 거짓말을 합니다. 그리고 말도 안 되는 거짓 혜택으로 피해자로 하여금 대출을 신청하도록 마음먹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후에는 피해자와 카카오톡, 전화를 통해 대화를 진행합니다.

2. 허위 대출신청서 작성

다음으로 피해자의 기존 대출 현황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 거짓말을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피해자에게 직접 기존 대출 현황을 물어보는 방법도 있으나 보통 피해자에게 허위로 제작한 은행 사이트의 링크 주소를 보내거나 악성 앱을 보내 설치하게 하고, 기존 대출 현황을 작성하게 만들어야 더욱 사기치는 것을 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다짜고짜 기존 대출 현황 등 개인정보를 알려달라고 하면 의심을 할테니 '대출신청서'를 작성하는 것처럼 속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존 금융기관을 사칭하여 허위로 제작한 은행 사이트나 악성 앱을 본 피해자는 해당 사이트나 악성 앱이 거짓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기존 금융기관의 사이트 및 앱으로 쉽게 생각합니다.

3. 대환대출이 계약 위반인 것처럼 피해자를 위협

피해자가 위와 같이 대출 신청을 마치면 보이스피싱범은 동료 보이스피싱범이 허위 대출신청서에 기재된 피해자의 기존 대출 업체를 사칭해서 피해자에게 연락을 합니다. 예를 들어, 피해자가 기존에 A업체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피해자에게 전화하여 A업체 담당자인 것처럼 속이며 '기존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업체에 대환대출을 신청한 것은 계약 위반이고, 불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모든 계좌가 정지를 당하게 되고 모든 재산이 압류될 수 있다.'라고 피해자에게 겁을 줍니다. 이후, 또 다른 보이스피싱범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하며 피해자에게 전화를 하기도 합니다. 금융감독원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처럼 피해자에게 겁을 주는 것입니다.

이처럼 사칭 범죄가 흔하게 사용되는 이유는 일반 사람들은 권위에 쉽게 수긍하고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경찰복을 입은 사람이 일반 사람에게 횡단보도를 준수하라고 한다면, 대개 일반 사람들은 해당 경찰복을 입은 사람이 경찰관이지 경찰관의 신분증을 확인하기보다는 그냥 경찰이라 생각하고 횡단보도를 준수합니다. 보이스피싱, 리딩사기 범죄도 마찬가지입니다. 금융기관 직원, 금융감독원 직원, 대출업체 직원 등을 사칭하면 사람들이 이를 검증하기보다는 쉽게 수긍해버리기 때문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범죄 수법입니다. 그러니 항상 교차검증을 하는 습관을 들이셔야 범죄로부터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현금 상환 유도

범죄자들의 각종 사칭으로 겁을 먹은 피해자는 큰일 날 상황에 처하게 된 것으로 오인하게 되고 불안하게 됩니다. 이때 범죄자들은 다시 피해자에게 전화하여 해당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있다는 듯이 유혹적인 말을 합니다. '기존 대출금 전액을 상환하면 우리가 없던 일로 만들어 주고 아무런 문제가 없게 만들어 주겠다. 기존 대출금을 이체하게 되면 기록에도 남고 처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려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 직원을 보내줄테니 우리 직원에게 직접 현금으로 상환하라, 그러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고 거짓말을 합니다. 여기서 보이스피싱범이 노리던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피해자가 스스로 돈을 가지고 나와 현금 수거책에게 직접 돈을 전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5. 수거책의 현금 수거

시간과 장소(피해자의 주거지, 직장 인근)를 정하게 되면 기망책이 피해자의 인상착의를 확인한 후 수거책에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수거책이 피해자를 만나러 오게 됩니다. 이때 기망책은 피해자와 계속 통화를 하면서 수거책이 현장에 오면 수거책을 잠시 바꾸라고 요구한 후 그 사람이 우리 직원이 맞으니 돈을 건네주라고 말합니다.


이번 범죄예방 시리즈 포스팅을 통해 금융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을 살펴보았습니다. 보이스피싱 범행은 동일한 피해자를 대상으로 수회 반복해서 이뤄지기도 합니다. 피해자가 기존에 A, B, C 업체에 대출이 있었다면, A 업체인척하고 위와 같이 돈을 편취하고, 다시 B 업체인척하고, 또 C 업체인척하고, 그다음에는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인척하면서 각종 명목으로 돈을 편취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보이스피싱범은 본인들이 정상적인 기관인 것처럼 속이기 위해 허위 문서를 사용합니다. 금융기관 명의로 만든 '상환 확인서', '보증금 납입 확인서' 같은 것을 피해자에게 건네줍니다. 이와 같은 문서는 모두 위조된 것이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